행한 연설에서 판소리와 창극을 심하게 비판한 이후, 북에서는 점차 판소리와 창극이 사라지게 된다. 대신에 창극을 현대적 감각으로 개작한 혁명가극이 1970년대에 등장하여 "피바다"·"꽃파는 처녀"·"당의 참된 딸"·"밀림아 이야기하라"·"금강산의 노래" 등 소위 5대 혁명가극을 탄생시켰다.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가치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 평가
(중략)
이렇듯 사씨 남정기는 부족함과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봉건 시기 소설 문학의 뚜렷한 발전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특
춘향가는 비장미와 해학미가 두로 갖추어져 있어 판소리 5마당 중에서 가장 예술성이 뛰어나다. 춘향가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으나, 조선 영조 때 유진완이 쓴 「만화집」에 춘향전의 사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전의 숙종 때부터 존재하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오랜 시간 대
춘향가는 뛰어난 광대들의 손을 거치면서 고도의 예술성을 이룩하여 민족예술의 백미로 꼽히게 되었다.
춘향가는 장르 내적으로 구준한 자기갱신을 토해 생명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시대적 요청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소설, 창극, 영화, 마당극 등으로 장르적 전환을 꾀하여 춘향이야기의
춘향전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춘향전은 예로부터 우리 국민의 뜨거운 사랑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영화화한 이야기도 아마도 춘향전일 것이다. 춘향가는 잘 알려진 춘향전의 줄거리에 소리를 붙여 만든 것으로 음악적으로나, 문학적인 내용으로나, 연극적인 구성으로
조선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전쟁의 와중에서 이민족을 통해 유입된 수많은 문물들은 조선의 민중들의 의식을 바꾸는데 많은 기여를 하게 되었다. 조선조의 탄탄하던 신분제도는 양란을 겪으면서 상당히 흔들리게 된다. 또 조선 후기의 많은 제도의
북한의 문학 예술이론의 근간이 되는 주체적 문예이론의 기본으로 볼 수 있다.
“조선문학사”는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춘향전, 심청전에 대해 주로 언급하면서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자연과 사회를 그리는 것이 인간을 진실하게 그리는데 복종하여야 합니다.” 라는 김정일의 지적에 순종하며
Ⅰ. 북한문학의 현실
현재 북한 경제는 생산력의 정체와 내부자원의 고갈, 무역의 침체 등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국면에 빠져 있다. 국민총생산 개념으로 볼 때 북한 경제는 1990년부터 1996년까지 7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그 규모가 크게 위축되어 왔다. 북한은 1987년부터 1993년 사이에 제3차